서울

[현장영상] 서울 중고교 신입생에게 내년부터 30만 원 지원 / YTN

페이지 정보

작성자 YTN news 작성일20-10-28 00:00 조회16회 댓글0건

본문



서울 중고교 신입생에게 내년부터 30만 원 지원
사용처 교복 등 의류와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로 제한
내년 신입생 13만 6,700명…재원 410억 원은 5:3:2로 부담

[앵커]
내년부터 서울 지역 중고등학교 신입생 전원에게 입학준비금 30만 원이 지원됩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서울시, 25개 자치구와 함께 2021학년도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에게 소득과 관계없이 1인당 30만 원의 입학준비금을 제로페이를 통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장 연결합니다.

[조희연 / 서울시교육감]
가정에서 어떻게 보면 급식을 맡아주시게 되면서 우리가 친환경 식자재 10만 원을 제공하는 사업 역시도 이렇게 서울시하고 구청하고 저희가 긴 협의를 해서 협력 사업으로 만들어낸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또 다른 협력사업을 발표하게 돼서 기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가 최근에 주목한 부분은 자녀를 새로운 학교급에 진학시키는 과정의 경제적 어려움이었습니다.

자녀가 중학교나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새롭게 교복과 생활복, 체육복을 맞춰야 하고 각종 참고서와 문구류 그리고 코로나 상황에서 스마트 기기까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코로나로 인한 가계의 어려움이 더하고 소득 간 격차가 더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우리는 깊은 논의를 거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 입학생 과정의 필요를 폭넓게 지원하는 방안을 이렇게 마련하게 된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중1, 고1 입학지원금, 혹은 중1, 고1 입학준비수당 이렇게도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내년 입학 전 중학교와 고등학교 신입생 가정에 30만 원을 지급해서 학생의 필요에 따라 교복을 비롯한 의류와 원격수업에 필요한 스마트 기기 등을 구입할 수 있도록,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서울시교육청, 서울시자치구청은 각각 5:3:2의 비율로 재원을 부담하여 2021학년 서울시내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모든 학생에게 1인당 30만 원어치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하게 될 것입니다.

총 13만 6700명의 학생에게 총 410억 원의 입학준비지원금이 제공된다고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입학준비금 정책을 시행하는 것에 대해서 작은 의미 하나를 더 붙이고 싶습니다.

그것은 공공복지 서비스의 통합적 제공입니다. 대체로 교육청이나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교육복지서비스는 단품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혜택을 받는 수혜자는 개별 복지 서비스를 수용할 것인가, 수용하지 않을 것인가 하는 결정권만 주어지게 되고 자율성이 없습니다. 선택의 자율성이 없습니다.

이번 입학준비금은 교복, 체육복, 생활복 등 우리와 원격수업에 필요한 스마트 기기 등을 가정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입학준비금이 가능했던 것은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의 적극적인 교육에 대한 관심, 지지, 참여 덕분입니다.

기꺼이 사회적 연대에 동참해 주시고 집합적으로 재원을 부담해 주신 서울시 및 구청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이렇게 서울시 구청 일반 지자체와 교육청, 교육지자체가 더욱 많은 협력을 통해서 우리 학생들과 학부모의 교육복지 서비스에 정말 더 폭넓게 전면적으로 부응할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속에서 우리는 일상의 소중함과 이웃에 대한 협력과 연대, 신뢰의 가치를 새겨나가고 있습니다.

서로 연결된 전제인 우리가 연대해서 해법을 찾았다는 것은 우리 사회 전체가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길로 점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01029101613786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u0026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0,005건 1 페이지
  • RSS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gangbuklib.seoul.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