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암수술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숙제하고놀지 조회 57회 작성일 2022-07-02 18:29:10 댓글 0

본문

자궁암, 치료 후 이렇게 관리하자

자궁암 치료 후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은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 #암행의사 #자궁암

00:00 암행의사 소개
00:14 수술 후 30~70%에서 생기는 림프부종
01:34 폐경 증상이 오면 호르몬요법을 해야 하나요?
02:25 항암 치료 후 생길 수 있는 손발저림
03:37 자궁암 치료 후 부부 관계를 가져도 되나요?
04:33 다른 건강검진은 안 해도 되나요?
05:33 정리

[산부인과 박정열 교수]

자궁암 수술은 자궁경부암도 그렇고 자궁내막암도 그렇고, 수술할 때 대부분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암은 림프절을 타고 전이가 잘 되기 때문에, 전이돼 있는 암을 발견하고 제거하기 위해서 절제하고, 전이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 림프액이 올라가는 혈관 일부가 제거되기 때문에 림프액 순환이 잘 안 돼서 하지에 림프액이 저류(물이 머무르고 있는 현상)되는 그런 현상이 림프부종입니다. 자궁암으로 림프절 절제술을 받은 분 중에 림프 부종이 오는 빈도는 적게는 30%, 많게는 70%까지도 보고돼있습니다. 아주 흔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다리가 하루하루 다르게 지속적으로 붓는데 그냥 두는 것입니다. 림프부종은 어느 시기를 넘기고 나면 다시 원래 모양으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다리를 올리고 자고 일어났는데도 아침에 가라앉지 않고 점점 하루하루 부어간다면 빨리 병원으로 오셔야 합니다. 림프부종을 해결하는 치료를 빨리 시작해야 됩니다.

림프부종이 문제가 됐을 때 하실 수 있는 치료법은 마사지를 해서 림프 순환을 개선해 부종을 빼는 물리치료가 있고, 림프부종 붕대를 감아서 부종을 빼는 물리치료도 있습니다. 림프 혈액 순환을 개선시킬 수 있는 약물치료도 있고, 치료 시기가 지나서 아주 많이 부은 분들도 있어요. 그런 분들은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자궁암으로 수술적 치료를 한 이후에 많이 호소하시는 것이 폐경 증상이죠. 갑자기 난소를 제거하는 경우가 서서히 폐경으로 진행된 경우보다 폐경 증상이 아주 급속하고 심하게 오게 됩니다. 그런 경우에는 호르몬요법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폐경 호르몬요법이 최근 들어서 개념이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폐경이 되면 누구나 당연히 호르몬요법을 해야 된다고 생각했는데 호르몬요법은 꼭 필요하신 분들만 선별적으로 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약간의 갱년기 증상이 있다, 약간의 질 위축증이 있다, 그 정도로 호르몬요법을 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중등도 이상의 증상이 심한 경우에만 호르몬요법을 짧게 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내가 꼭 호르몬요법이 필요한지 의료진의 판단을 받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궁암 치료 이후에 많은 환자분들이 고생하시고 호소하시는 문제가 손발저림입니다. 항암제 때문에 생긴 말초신경병증이라고 부릅니다. 신경 손상 때문에 생기는 통증입니다. 쉽게 말하면 신경통에 해당하는 것이죠. 주로 항암치료를 수차례 받은 이후에 손끝, 발끝에서부터 시작해서 장갑이나 양말이 분포하는 범위까지 쭉 진행하는 그런 양상입니다. 감각이 아주 떨어지는 경우도 있고, 그 다음에 손발이 계속 저리고, 가끔 욱신욱신 쑤시면서 아주 아픈 그런 증상으로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신경병증은 호전되는데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데요. 첫 번째로 말초신경병증을 조금 완화시킬 수 있는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약제 종류가 있는데 본인에게 잘 맞는 약으로 변경해가면서 쓰실 수 있고. 또 두 번째로는 감각이 떨어져 있는 손발을 서로 이렇게 맞대면서 주물러주고, 이렇게 오물오물 손 운동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고. 또 주의해야 될 것은 감각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차가운 것과 뜨거운 것을 잘 구별하지 못 해서 동상이나 화상을 입기 쉽습니다. 그런 것들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궁암 치료 이후에 부부 관계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하시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많이 물어보시는데요. 첫 번째는 자궁암 수술을 한 이후에 부부 관계를 해도 되느냐 이런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 자궁 수술 부위가 아무는 기간이 지난 이후에는 부부 관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자궁암 치료 이후에 성감이 좀 떨어지거나 부부 관계가 힘들어지는 상황이 올 수 있는데, 폐경이 되신 경우에 질 위축증이 올 수 있어서 그렇고. 수술로 질이 조금 짧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다음 방사선치료를 하시게 되면 방사선 질염이 올 수 있고 또 위축증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부부 관계가 조금 변할 수 있습니다.

통증에 대해서는 질 보습제라든지 호르몬 크림 이런 것으로 도움받을 수 있고. 질이 좁아지고 짧아진 것은 질을 확장하는 기구가 있습니다. 그리고 부부 관계를 지속적으로 하시게 되면 조금 더 넓어지고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부부 관계를 하시라고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자궁암 치료를 하시고 난 다음에 외래에서 주로 하는 것은 불편한 증상이 있으신지 진찰하고, 그 다음 재발한 암이 있는지 보는 혈액검사나 영상검사 CT 같은 것을 찍게 됩니다. 그러면 항상 또 궁금해 하시는 것이 이렇게 CT까지 매번 찍고 있으니까 나는 모든 암에 대한 검진을 다 하고 있지 않느냐 이런 오인들을 하고 계십니다. 외래에서 주로 보시는 것은 이전에 치료받은 자궁암이 재발하는 지만 보고 있는 것입니다. 나머지 암에 대한 검진들은 다른 분들과 똑같이 시행하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암 치료를 받으셨던 분들은 그 암이 재발할 수도 있지만 그 암과 관계없는 다른 장기에 생긴 암, 그것을 2차암이라고 부릅니다. 2차암 발생 빈도가 조금 더 높다 이런 부분들도 있기 때문에 검진을 열심히 하셔야 되고 그리고 암 치료를 받으셨던 분이 고혈압, 당뇨, 혈관질환 등 이런 것도 조금 더 발생 빈도가 높다 이런 보고도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보기 위한 건강검진도 다른 분들처럼 지속적으로 열심히 하셔야 됩니다.

흔히 경험하시는 합병증인 림프부종이라든지 손발저림이라든지 그런 문제들은 잘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불편한 점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담당 선생님과 잘 상담하시고. 부부 관계도 계속 숨기실 필요 없습니다. 솔직하게 이야기해 주시면 해결할 방법들이 있으니까 잘 논의해서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독하면 원하는일 이루어지는 행운부적 : 무심코 지나 가다가 우연히 저를 만나신 모든 분들이 아프지 않고 좋은 일만 가득 하시길 바랍니다. 학업 취업 연애 사업 재물 건강 모든 일이 잘 되실겁니다
항상 다같이 행복해요

[시연용] c0106aako 근치적 자궁절제술 및 림프절절제술 안내로봇수술

복잡한 환자/보호자 교육, 1,200종 이상의 알기 쉬운 헬스브리즈 애니메이션으로 "설명처방" 하세요!
* 월 사용료 : 의원 6만원 / 병원 20만원 / 전문병원, 검진센터 40만원 / 종합병원 60만원 / 상급종합병원 100만원
(월 600~10,000건 무료전송 포함. VAT 별도)
- 사용 문의 : service@healthbreeze.com / 02) 866-5930
내사랑딸랑구 : 저는 목욜 로봇자궁적출 수술하고
오늘 퇴원했는데 정말 만족합니다
우주왕복선 : 저기에서 만약 자궁에있는 난자를 끄집어낸다면....크흠

[랜선건강교실] 자궁암 예방법과 치료법 | 산부인과 최철훈 교수

[삼성서울병원과 조선일보가 함께 하는 랜선 건강교실] 자궁암편
여성 3대암 중 사망률이 높다고 알려진 자궁암
하지만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완치도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자궁육종
자궁암 종류에 따라 예방법, 치료법이 다른데요,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최철훈 교수가 자궁암의 원인과 검사,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00:00 Intro
00:23 Q. 자궁암이란?
01:05 Q.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01:34 Q. 자궁내막암의 원인은?
02:06 Q. 자궁암, 의심 증상은?
02:51 Q. 자궁경부암 의심 시, 받는 검사는?
03:20 Q. 자궁내막암 의심 시, 받는 검사는?
03:43 Q. 자궁암,수술과 완치율
03:55 Q. 자궁암, 치료 과정은?
04:26 Q. 자궁암 수술이 어려운 경우는?
04:36 Q. 자궁암 환자가 임신을 원한다면?
04:50 Q. 자궁암 수술 후 부작용은?
05:11 Q. 자궁암 수술과 폐경의 관계는?
05:34 Q. 자궁경부암 예방법은?
06:40 Q. 자궁내막암 예방법은?


여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자궁암에 대해 걱정이었다면
삼성서울병원과 조선일보가 함께 하는 랜선 건강교실의 자궁암편을 주목해 주세요!

#삼성서울병원 #자궁암 #산부인과 #최철훈교수
아앙 : 안녕하세요 질문있습니다


질문) 자궁 경부암 바이러스가 소멸되었다고 하더라도 자궁암이 진행될 확률이 있나요???
관심 있어서 찾아봤는데 가끔 세포진검사와 바이러스 검사는 음성인데 조직 검사 시 이형성증 나오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저는 4년전쯤 고위험 hpv 바이러스가 있었고 조직 검사 결과 cin 1 단계였습니다 근데 따로 치료는 필요하다고 하지 않아 계속 추적 검사만 하였는데 조직검사는 하지 않았고 세포진 검사와 바이러스 검사만 하였습니다 1년 안으로 고위험군 바이러스는 소멸되었고 (대신 저위험군 바이러스가 생겼습니다) 세포진 검사 결과 몇년간 아스쿠스가 나왔습니다 이때 단순 염증 가능성이 있다고 걱정 말라고 추가적인 검사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올해 3월 처음으로 정상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세포진 검사는 정확도가 50%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질문). 그렇다면 제가 세포진검사만 주기적으로 받아도 암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바이러스 검사 조직 검사 세포 조직 검사 모두 100% 정확한 결과가 아니라고 하여서 걱정이 되네요) 3가지 검사를 모두 받으면 정확도가 올라간다고 하는데 그렇다고 갈 때마다 모든 검사를 받을 수도 없고 의사선생님도 과잉 진료인 것 같다고 권하지 않는 시더라구요

최근에 생리는 아니고 부정출혈 하였는데 초음파 검사를 해보니 배란혈 같다고 하시더라고요 배란일 수도 있겠지만 예전에도 하혈을 하고 검사 했더니 자궁경부 이형성증 1단계 나와서 조금 걱정이 되긴 합니다ㅠ

질문) 배란혈은 보통 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지금 거의 일주일째 아주 맑고 연하게 계속 나오고 있어요 이 정도로 길게 나오면 배란혈이 아닐 가능성이 있나요??? 2개월 전에 국가 암 검진 해서 정상이 나와서 암은 아닌 것 같다고 하시는데 정확도가 낮아서 불안합니다 하지만 3개월 안에 재검을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하셔서 지금 검사는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긴 글 죄송하지만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 

#자궁암수술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6,61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gangbuklib.seoul.kr.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 help@ggemtv.com